건강보험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환급 및 추가납부 조회 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보험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환급 및 추가납부 조회 방법

by 수진선 2023. 9. 9.

▶ 목차 펼치기

    건강보험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환급 및 추가납부 조회 방법

    2022년이 지나고,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직장인들의 13월의 보너스 23년도 연말정산도 이제 슬슬 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 국세청에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여 단순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영수증, 증빙자료 등은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꼼꼼하게 준비해야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3년도 연말정산에 관련해서 찾아보고 올해 변경되는 내용도 함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무엇일까요? 직장인들의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하는 소득세에 그 해에 납부했어야 할 세액을 다시 계산하여, 덜 납부했다면 세금을 추가로 징수하고 반대로 더 납부했다면 환급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에서는 지난해 봉급 기준으로 4대 보험료 등을 원천 징수하여 나라에 세금을 납부합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환급

    1 양육휴직 연말정산 팁

    연말정산에는 인적공제가 있었는데 아이가 태어났다면 아이를 인적공제로 추가할수 있으니 출생신고후 주민등록번호로 인적공제를 반드시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양육휴직 중에는 부녀자공제 항목이 생기는데 여성본인만 가능하고 근로소득 3천만원이하인 경우 세대주가 미혼여성이면서 부양가족이 있거나 이혼 등 그밖의 사유로 세대주가 되어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자녀의 경우 아이의 수에 따라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7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양육휴직 연말정산 팁

    공제대상 보험의 범위

    위의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자를 대상으로 계약 및 피보험자로 설정된 보험 중 아래의 보험에 해당하는 경우 보험료 공제가 가능합니다.

    ① 생명보험 및 상해보험 ② 화재 및 도난이나 그 밖의 피해를 담보하는 가계에 관한 손해보험③ 수산업 협동조합법, 신용협동조합법 아니면 새마을금고법에 따른 공제④ 군인공제회법, 한국교직원공제회법, 대한지방행정공제회법, 경찰공제회법 및 대한소방공제회법에 따른 공제⑤ 주택임차보증금 반환을 보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보증 (단, 보증대상 임차보증금이 3억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제외)

    보증금 3억 이하 조건이 있지만 전세자금 보증보험 역시 가능하며,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역시 가입자, 피보험자 조건이 맞다면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가 가능합니다.

     



    일시불? 분할납부?

    연말정산 결과에 따라 추가로 납부해야하는 건강보험료가 최저 보험료올해 기준 9,890원 이상인 경우는 별도의 신청 없이도 최대 10회에 걸쳐서 나눠낼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가 원할 경우 일시납부 아니면 1회10회 범위 내에서 분할납부 횟수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단, 여기서 반드시 이해해야 할 점은 분할납부는 개인이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신청을 해두어야 가능합니다.

    지역가입자일 경우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는 가진 재산에 따라 내야 하는 금액이 정해집니다. 과거에는 전세나 주택 매매를 목적으로 대출한 경우 대출금을 재산으로 인정했었습니다. 2022년 9월 1일부터 전세대출과 주택 매매를 위한 대출은 일정 부분을 재산에서 제외하기로 바뀌었습니다. 즉, 집 관련 대출이 있는 사람이라면 건강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보장성 보험 공제 대상

    첫번째 보장성 보험료는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자의 보장성 보험료에 관련해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적공제의 경우 다른 공제학자금, 의료비와 상이하게 연령 및 소득 요건 등을 모두 충족해 인적공제 150만원 공제를 받는 가족으로 공제대상 범위가 협소한 편입니다. 보험의 경우 계약자와 피보험자주피보험자 아니면 종피보험자를 모두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 부양가족 명의여야 합니다. 국세청 간소화 샘플을 기준으로 연말정산을 하는 김국세가 부양가족 김어른의 보험료 납부하는 경우 김어른이 인적공제 대상일 경우 공제 가능하며, 김어른이 인적공제 대상이 아니라면 공제 불가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누락분 신고2023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연말정산 시 놓친 부분을 추가 신고하시면, 회사에 통보하지 않고 세무서에서 개인에게 바로 세금을 환급해주게 됩니다. 회사 통보 없이 환급을 해주므로, 회사에 알리기 싫은 개인적인 사정이 있는 항목은 이때에 신고하시어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2023년 연말정산, 2022년 귀속 연말정산에 관련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연말 정산 일정, 근로자가 준비해야 할 내용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세밀히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13월의 보너스 두둑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양육휴직 연말정산 팁

    연말정산에는 인적공제가 있었는데 아이가 태어났다면 아이를 인적공제로 추가할수 있으니 출생신고후 주민등록번호로 인적공제를 반드시 하는게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제대상 보험의 범위

    위의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자를 대상으로 계약 및 피보험자로 설정된 보험 중 아래의 보험에 해당하는 경우 보험료 공제가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공제대상 보험의 범위

    연말정산 결과에 따라 추가로 납부해야하는 건강보험료가 최저 보험료올해 기준 9,890원 이상인 경우는 별도의 신청 없이도 최대 10회에 걸쳐서 나눠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